Occipital Neuralgia: C2 신경 압박

Occipital Neuralgia: C2 신경 압박

Occipital Neuralgia: C2 신경 압박 2560 1707 HWANG WONTAEK 황원택

고개를 뒤로 젖히는 동작, 과연 괜찮을까?

척추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는 신경 세포들이 모여서 젤리 같은 형태를 띠고 있는 ‘신경절 (ganglion)’이 있습니다. 이 신경 세포들은 다른 신경 조직들과 복잡하게 연결되어서 뇌와 몸이 계속 대화를 하며 정보를 주고받습니다. 이 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신경절은 몸 중심에서 바깥쪽에 위치하는 신경들보다 압박 (compression)에 예민하게 반응합니다.

해부학적으로 고개를 뒤로 젖히고 오랜 시간 지속하게 되면 상경추 (윗 목) 뒤쪽에 위치하는 신경절 (C2 dorsal root ganglion) 이 압박될 확률이 높아집니다. 두 번째 경추 (C-2)에서 이어지는 Greater Occipital Nerve라는 척추 신경에 압박이 가해지 Occipital Neuralgia라고 부릅니다. 이런 두통의 근원을 Greater Occipital Nerve가 근육에 의해 눌리면서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.

상경추: Atlanto-Axial Joint

#1
턱을 살짝 아래로 당기고 머리 뒤통수와 귀 쪽으로 만져보면 삼각형 모양으로 움푹 파인 느낌이 드는 곳이 있습니다. 이 부분을 Suboccipital region이라고 합니다. Suboccipital region은 상경추와 머리 뒤쪽 부분이 서로 연결되어 머리 무게를 견디도록 해부학적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. Atlas(C-1)의 articular joint는 마치 양손으로 머리를 떠받들고 있기 위한 구조물처럼 보이기도 합니다.

#2
척추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위치하고 있는 척추의 부분을 상경추라고 부릅니다. 상경추는 저렇게 기둥같이 생긴 뼈 (dens)를 중심으로 피봇 (pivot)합니다. 일반적으로 한 방향으로 50도씩 로테이셔널 한 움직임을 만들 수 있다고 하지만, 실제로는 적게는 32도 많게는 75.2도까지 움직임이 발견되었다고 말합니다.

#3
상경추가 척추에서 다른 어떤 조인트보다 가장 넓은 범위의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건 구조적인 이유에 있습니다. 밑에 사진에 있는 Odontoid Process는 Atlas(C-1) 에 안정적으로 딱 붙어있다 보니 “fixed point” 역할을 하면서 Atlas 가 양쪽으로 rotational 한 움직임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. C2 injury는 주로 머리를 한 방향으로 바라보고 있는 상태에서 hyperextended 되어 있을 때 ganglion에 compression 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Rotational injury 같은 경우는 atlantooccipital joints 나 atlanto-axial joint에 dislocate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#4
갑자기 머리가 뒤로 심하게 꺾이면서 생기는 부상을 ‘Hyperextension injury’라고 합니다. Hyperflexion injury 같은 경우 C-2 척추를 잘 고정시켜 주는 transverse ligament나 alar ligament들이 rupture가 될 수 있습니다. 자동차 사고, 다이빙, 산업 재해와 같은 이유로 이곳에 잦은 부상을 당하기 쉬운데요. 이런 경우 a) 오버스트레칭에서 생기는 근육 출혈이 있을 수 있고, b) odontoid process 가 골절되는 경우가 있으며, c) 상경추 사이에 위치하는 신경 루트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.

Anatomic considerations of C2 nerve root ganglion – PubMed
Study design: Dissection and observation of the dorsal root ganglion of the second cervical spinal nerve bilaterally…pubmed.ncbi.nlm.nih.gov

Back to 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