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ategoriesdaily

걸음걸이의 중요성: 꿀팁 #1

걸음걸이의 중요성: 꿀팁 #1

걸음걸이의 중요성: 꿀팁 #1

전에 <걸음걸이의 중요성: 관절 건강을 위한 첫걸음>이라는 짧은 글을 쓴적이 있었는데, 이 글의 요점은 이랬어요. 걸음걸이가 무릎과 골반, 허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내용인데요. 그 이유는 걸음 걸이에 따라서 몸의 무게 중심이 안정적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게 만들기 때문이에요.

예를 들면, 뒤뚱 뒤뚱 걷는 걸음 걸이는 몸의 무게 중심을 앞 뒤, 그리고 양 옆으로 무게를 분산시켜요. 이는 주로 한 쪽 무릎에 있는 통증을 줄이기 위해 나타나는 걸음걸이라고 보는데요. 무릎이 안좋은 분들이 지팡이를 짚더라도, 이와 비슷한 걸음걸이가 나타나는 이유죠.

팔자 걸음도 마찬가지에요.

평발이라고 하죠, 만약 발에 arch가 무너져 있다면 이런 분들은 이 글에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. 하지만, 일반적으로는 걸을 때 발가락을 쫙 펼친다는 느낌으로 발목을 자연스럽게, 의식적으로 함께 움직인다면 팔자 걸음이 줄어드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.

조금 부가적인 내용을 추가해야 할 것 같아요. 다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.

걸음걸이의 중요성: 관절 건강을 위한 첫걸음

노후의 삶의 질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두 가지로 관절염과 척추질환을 꼽을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질환을 야기하는 원인 중 하나로 잘못된 걸음걸이가 지목되고 있습니다. 중장년층에게 관절염이나 척추질환은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걷기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십니다. 걷기 운동의 효과를 생각해 볼 때 몇 보를 걸었는가 보다 어떻게 걸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반복적인 잘못된 걸음걸이는 무릎과 허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인데요. 우리가 걸을 때 어떻게 걷는지에 대한 생각을 필요로 하지 않을 만큼 걷기는 우리에게 익숙하다 보니 단순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, 걷기에는 복잡한 움직임의 패턴이 있습니다. 이러한 패턴을 생각해 보고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좋은 운동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는 시간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.